sub01
sub02
sub03
sub04
홈 > 고객센터 > 자료실
제목 Obsessive - Compersive Disorder (강박장애)
작성자 연구원
작성일자 2016-02-11

· obsession : 강박적인 생각 (: 감염공포, 세균공포, 누군가를 해칠 것 같거나 해친 것 같은 생각, 구원받지 못한 것 같은 의심, 근친하고 싶은 생각, 동성애에 대한 두려움, 균형강박, 질서강박 등)

 원치 않은 생각들이 반복적으로 올라오는데 그 생각은 비논리적이고 의미가 없거나, 혐오스럽기도 하며 의식적으로 떨쳐 버릴 수 없을 만큼 집요하다.

· compulsion : 강박적인 행동 (: 손 씻기, 문 잠그기, 샤워자주 하기안전 확인, 같은 질문 반복하기, 계단 오르내리기, 옷을 여러 번 갈아입기, 같은 말 반복하기) 병적이고, 거슬리며, 고집스럽게 정형화된 행동으로 하찮게 보이고 의미 없어 보이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한다.


<강박 신경증 환자들의 특징>

· 자신 외에는 아무도 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을 자신이 직접 해야 한다.

· 거만하게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게 된다. 아무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가질 때 비로소 만족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무시하게 된다.

· 자신만의 고집스러운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어떠한 타협이나 조율도 받아들이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생각을 따라주기를 바란다. (자신의 주장을 정당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아닌 주변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한다)

· 모든 것을 표로 만들어 요약하고 모든 일을 통제해야 하며 통계를 내야하고 색인을 만들어야 한다.

· 결코 타인에게 통제권을 주지 않기 위해 요구 받을 때 거절하며, 자신의 의지대로 주려고 한다.

· 정치, 종교, 사회, 교육에 대해 비판적이며 논쟁하게 된다.

· 고집불통에 사회성이 없고 생산적이지 못하다.

 

Karl Abraham

1. 비생산적인 삶의 태도

· genitality가 손상된 사람들은 항문기적인 기능을 생산적인 활동으로 여기는 무의식적인 경향이 있어서 마치 성기적인 활동은 가치가 없고, 항문기적인 활동만이 가치가 있는 것처럼 본다. 따라서 비생산적인 것들에 더 가치를 둔다. (수학공식 암기보다는 원리를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암기와 주입식 교육을 거부함/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 그러다보니 생산적인 방식, 생산적인 활동을 거부하고 비생산적인 것들에 가치를 두게 된다.

· 인내 (perseverance) : 고정된 형식을 세세한 것들까지 준수하다보니 속도나 성취면에서 매우 비생산적이다.

· 지연 (delay) : 어떤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지 못하기도 하고 시작하면 그만 둘 수 없기 때문에 아예 시작조차 하지 못한다.

 

2. 돈에 대한 태도

· 체계적인 절약 : ) ‘값비싼 음식으로 인해 좀 더 오래 유익을 얻기 위해 가능한 오랜 시간 변을 보유하고 있도록 하는 것

· 불공평한 인색함 : ) ‘어떤 종류의 지출에는 지나치게 제한을 두면서, 다른 면에서는 후하게 지출하는 것

· 집중된 지출 : )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에만 과도하게 지출함

· 극단적인 인색함 : ) ‘단추 구멍이 빨리 닳지 않기 위해 바지의 앞 부분의 단추를 채우지 않고 다님

· 시간으로 전치됨 : 돈에 대한 탐욕이 시간에 관한 것으로 전치됨. ) 일중독,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동시에 두 직업을 갖는 것.

 

3. 물질에 대해

· 저장강박 : 나중에 필요할지 모른다고 버리지 않거나, 필요하다며 물건을 주워다 모아놓는것

· 노인이 변을 보관하는 것

· 낡은 물건을 버리지 않고 새 물건을 사지 않는 것. 사기는 하더라도 사용하지 않고 장롱 속에 걸어놓는 것

· 낡거나 쓸모없는 물건을 버리는 것을 싫어하는 것

 

4. 정리정돈, 청결에 관한 행동

· 정돈과 청결에 대한 양가적 태도

- 겉은 말끔한데 속옷이나 가려진 부분은 더러움

- 보이는 곳은 잘 정돈되어 있는데 서랍 속은 엉망임

· 비대칭을 견디지 못해 모든 물건을 대칭으로 배열함

 

5. 관계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그만두려는 끊임없는 욕망 :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의무감에서 벗어나려는 것
 
 Jeseph Sandler and Anandi Hazari
 

< OCD 의 A 타입과 B 타입>
- A 타입

대단히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삶에 대해 잘 정돈된 형태를 좋아한다.  
단어 사용에서 일관되고 시간을 잘 지키고 세심하다.
일을 남기는 것을 싫어하고, 중단을 귀찮아한다.
세심하게 많은 주의를 하고 먼지에 강한 혐오감을 갖는다.
지나치게 양심적이고, 세부사항이나 중요하지 않은 세부 조항들, 중요하지 않은 규칙에 대한 꼼꼼한 준수, 사소한 형식상의 절차들에 관심이 있다.
적응적이고 잘 활용할 수 있는 자존감이 있다.
이런 사람을 무조건 OCD라고 진단하면 안되며  적응적인 것과 대인관계를 보아야 한다.

- B 타입

생각만 하고 실천을 하지 않으며 결정을 하지 못하고 미룬다.

끊임없이 나쁜 생각을 갖고 투쟁하며 과거 행동들을 걱정하고, 곰곰이 생각한다.

걱정을 달고 산다.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생각하지 못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