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01
sub02
sub03
sub04
홈 > 고객센터 > 자료실
제목 정신분열증 치료와 모던정신분석 (Hyman Spotnitz)
작성자 연구원
작성일자 2016-08-02


"약물 치료가 단지 증상들을 완화시킨 반면에, 심리치료는 환자의 자기 - 이미지와 자신, 타인 그리고 전반적인 삶에 대한 그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칸크로는 자발적인 차도를 경험했던 환자들의 집단에서 "그들의 대상관계는 정동의 깊이와 따뜻함을 보였는데 이는 내가 약물에서 보지 못했던 것이다....(Cancro, Fox & Sapiro, 1974, p.9)


모던 정신분석의 목표는 환자를 정서적인 질환으로 몰고 간 세력들을 찾아내고 환자가 이러한 세력들을 다룰 수 있게 도와서 정서적 건강과 성숙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혼돈스러운 퇴행을 막는 안전장치는 모던 정신분석의 임상적 접근에서 중요하다. 치료동맹은 환자가 견딜 수 있는 속도에 맞춰서 진행될 수 있도록 허락한다. (p.43)


성숙에 필요한 욕구들을 달래는 데 집중을 하는 것은 초기 유아기에 허기에 대한 기억을 지우기 위해서 20살이 된 지금 시점에서 폭식하는 것만큼 무의미하다. 소위 지지적 심리치료를 통해 기억의 장기적 충격은 어느 정도 완화되지만, 초기의 좌절 또는 박탈 경험의 본래의 좌절은 삭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분석가는 두 번째 형태의 방해물들에 전념한다. 인격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가두는 부적응 패턴을 해결하는 것이 주된 관심이다. 환언하면 분석가는 간접적으로 성숙의 대리인으로서 기능하며 직접적으로 욕구들을 충족시키려하기보다는 주로 방해물들을 다룬다. 우연히도 애정에 대한 욕구처럼 삶의 초기에 충족되지 않았던 심리적 욕구들은 방해물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징적으로 만족될 수도 있다. 그러나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가 이러한 욕구들을 감소시키는 것을 방해하는 행동적 경향성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p.103)

환자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게 보일지라도, 단순히 의지와 노력으로 -다시 말해서 자발적 활동을 조절하는 체계- 으로 인해 크게 수정될 수 없다. 변화는 분석가에 의해 심리치료적 과정 안에서 일어나야만 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분석적 개념인 전이치료는 특정 감각 유입이 중간 뉴런 체계를 자극하여 새로운 신경 경로를 작동시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간뉴런들이 오래된 순환경로들로부터 자유로워지지 않는 한 (분석적 치료에서와 같이) 환자가 분석가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때 오래된 경로는 쉽게 재활성화 된다. (p.116)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서 좌뇌의 기능장애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었고 (Wyatt 등,1982)인지적 문제나 사고의 장애와 같은 증상들과 연결 될 수 있다.
정신분석은 기능적으로 고립되고 특화된 뇌의 반구들을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고 통합된 방식으로 함께 작업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개념은 최근의 신경생리학 연구들과 모던 정신분석의 원칙들과 일치되는 것으로 보인다. (Wilson,1981,pp.104-112)
개인이나 집단 심리치료를 적절히 조합하고 필요시에는 보조적인 화학요법을 통해 정서적인 성숙에 도달할 것이다. 그러나 가능한 한 빨리 화학요법을 줄이고 결국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linn, Leon, & Mckinley, 198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