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01
sub02
sub03
sub04
홈 > 고객센터 > 자료실
제목 아동의 반사회적 경향성 (박탈과 비행)
작성자 연구원
작성일자 2016-03-08
 
아동의 반사회적 경향성

아동의 반사회적 경향성은 무엇인가를 요구하려는 시도이다.

반사회적 행동은 희망을 잃을 뻔한 아동이 희망을 되찾는 순간에 나타내는 행동이다.

반사회적 경향성의 기원 지점에는 박탈이 존재한다.

그리고 반사회적 행동은 박탈을 부인함으로써 박탈의 영향으로부터 회복하려고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반사회적 경향성의 밑바닥에 놓여 있는 것은 절대적 박탈(privation) 이 아니라, 상대적 박탈(deprivation)이라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절대적 박탈은 또 다른 결과를 일으킨다. 촉진적 환경의 기본적인 부분이 결핍됨으로써 발생하는 이 절대적 박탈은 성숙 과정을 근본적으로 왜곡시키며, 그 결과 성격 특성상의 결함이 아니라 성격의 근본적인 결함을 가져온다.

반사회적 경향성의 발생원인은 아동이 초기 기간 동안 만족스런 환경의 돌봄을 받은 후에, 비록 아동이 그 사실을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느낄 수 있는, 환경의 실패를 경험한데서 찾을 수 있다.

반사회적 경향성을 보이는 아동은 조기에 진단이 이루어지고, 가능한 빨리 치료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처벌이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기 전에 아동을 보살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반사회적 경향성과 사회적 반응이 만난다면, 거기에는 곧 이차적 습득이 발생하며, 따라서 반사회적 경향성은 점점 더 비행으로 굳어지기 시작한다.

자신이 한 반사회적 행동은 인정하지 않는 아동은 고통을 받고 있는 아동이다.


출처 : 박탈과 비행. 한국심리치료연구소. 도날드 위니캇 p. 269 ~ 272

첨부파일